(오늘 지방 출장 중이라 현재 KTX 열차 안에서 작성 중입니다)
이날은 이번 상승이 시작된 10월말 이후 처음으로 3대 지수가 모두 -1%가 넘는 큰 폭의 하락을 보인 날이 됐습니다.
당일 시장 동향
이날은 개장 초반엔 빅테크 중심으로 상승을 이어가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최근 VIX가 지속적으로 경고한 Sign을 끝내 이기지 못하고 하락 전환하면서 대형주와 중소형주 가릴 것 없이 근래 가장 큰 폭으로 하락.
이날 장중 실시간 차트를 보면,
개장초만 하더라도 하락 종목이 우세하긴 했으나 구글이 +3% 넘는 등 빅테크는 강세를 유지하는 모습이었으나 하락종목이 폭넓게 확산한 데다 최근 지속적으로 경계감을 보였던 VIX의 Sign을 끝내 이기지 못하고 근래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.
이날의 하락은 다우의 경우 10/3일 이후, 나스닥은 10/26일 이후 가장 큰 하락률을 기록했을 정도의 큰 하락입니다.
이날 종합 상황판을 보면,
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한 영향으로 집계를 시작한 11/1일 이후 처음으로 신고가 종목이 없는 날이 되었고, 종목별 등락으로 다우는 30개 전종목 하락, 나스닥 100은 상승이 4개에 그쳤고, 188개 전체로도 상승이 단 8개에 불과할 정도로 하락이 압도한 날이 됐습니다.
시장 전망 및 투자 전략
이날 비록 하락하긴 했으나 아직 상승추세가 무너진 것은 아니며 다만 오늘 추가적인 하락 모습에 따라 조정이 길어질지 여부가 갈릴 것입니다.
일단 시장을 관망하면서 차분히 지켜보는 게 필요합니다.